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 한국IDC가 최근 발표한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서 2024년 국내 PC 시장은 전년 대비 1.1% 감소한 474만대를 출하했다고 28일 밝혔다.
보고서는 신경망처리장치(NPU) 탑재 여부에 따라 AI PC와 일반 PC로 구분했다.
AI PC 제품군 확대, 온라인 플랫폼의 영향력 강화, 윈도우 10 지원 종료에 따른 교체 수요 등이 국내 PC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해 낙폭을 완화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1.1% 성장한 글로벌 PC 시장과 대비해 부진한 회복세다. 교육 시장의 노트북 보급 규모 축소 및 경기 침체의 장기화도 영향을 미쳤다.
2024년 4분기 기준 전 세계 및 국내 PC 시장은 전년 대비 각각 2.5%, 0.0% 성장해 시장 회복에 대한 모멘텀이 고조되는 듯하였으나, 연말부터 시작된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국본격적인 회복은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현황
가정 시장은 팬데믹 기간동안 충족된 수요로 2023년까지 감소세를 이어갔으나, 2024년에는 AI PC의 흐름이 본격화되며 1.0% 성장을 기록했다. AI PC 및 게이밍 PC 라인업이 확대됐고, 관련 프로모션이 강화되면서 온라인 채널에서 프리미엄 제품군의 판매가 신장됐다. 이는 전체 PC 시장에 긍정적인 모멘텀으로 작용해 공급업체의 수익 향상에 기여했다.
기업에서는 윈도우 10 지원 종료의 영향으로 금융, 제조, 의료, 유통 등 대기업 중심의 노후화된 PC 교체 움직임이 나타났다. 그러나 경기 침체의 장기화와 높은 환율로 기업들이 IT 디바이스 관련 예산을 감축하면서 전체적인 규모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공공 부문에서는 선거관리위원회 물량과 팬데믹 기간에 도입된 PC의 교체 수요로 전년 대비 15.2% 증가했다.
교육 시장에서는 경기, 서울, 인천 교육청 등 공교육 부문에서 대규모 노트북 공급이 이루어졌지만, 2분기부터 디지털 교육 활성화를 위한 노트북 보급 규모가 축소되면서 연간 물량이 15.7% 감소했다.
AI PC 고 성장세
현재 국내 PC 시장에서 AI PC는 약 1/4을 차지하고 있으나, 2029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27.3% 고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AI 기술 성숙과 사용자 인식의 변화가 맞물려 2026년에는 전체 PC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이다.
또한, 온디바이스 AI를 넘어 AI 에이전트로 관심이 확장되면서 디바이스 내에서 구동되는 AI 에이전트의 자동화가 생산성 및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다.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으로 AI PC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만, 제한된 예산과 명확한 사용 사례 부족이 과제로 남아 있다.
따라서 공급업체는 온디바이스 AI 확산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연하게 추진하고, AI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다양한 산업 및 소비자 환경에서의 활용 사례 구체화가 AI PC 시장 확대를 위한 핵심 과제가 될 것이다.
관련기사
- 세일즈포스, IDC 마켓스케이프 ‘고객 데이터 플랫폼’ 부문 리더 선정
- 2025년 클라우드 시장 10대 전망
- 2025년 디지털 비즈니스·AI 10대 동향
- [2025년 전망] 기업이 주목할 AI·자동화 10대 동향
- 2024년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출하량 전년대비 10.7% 감소
- 국내 데이터센터 운영 3대 과제...노동력 부족·공간 제약·보안 및 규제
- 주목받는 6대 산업 맞춤형 서비스형 AI 애플리케이션 AIaaS
- ‘노트북과 AI PC’가 3분기 PC 시장 낙폭 줄여
- AI에 돈많이 쓰는 산업 "소프트웨어&정보서비스·금융·정부·통신·리테일"
- AI 도입 성공, ‘전략·기술·거버넌스·신뢰’ 구축이 핵심
- 국내 조직 78%, ‘생성AI’ 도입으로 업무 생산성 개선돼
- 인텔, AI PC용 고성능·고효율 프로세서 '코어 Ultra 200H/HX' 시리즈 발표
- 국내 AI 노트북 시장 약진...2024년 4분기 판매량 3배 급증
- SK네트웍스-퀄컴, 온디바이스 AI 사업 확대 협력
- GPU 투자 집중 여파로 스토리지 위축…생성AI 대응 NAS 수요는 확대 전망
- 조용하고 강력한 로컬 AI 컴퓨터...무소음 팬리스, CPU·GPU·NPU 통합
- 2024년 국내 웨어러블 출하량 전년 대비 3.3% 감소...신규 폼팩터·중저가 전략으로 돌파
- “AI 열풍에 데이터센터 전력 폭주...전력·냉각·규제 대응 시급”
- AI 기반 적응형 교육 기술...개인화·감정 지원으로 완전 자율 학습 시대 진입
- "윈도우 10 지원 종료 임박, GPT 전환 안 하면 보안·호환성 모두 위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