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기술(OT) 환경에서의 사이버보안 위협은 산업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 제조, 에너지, 인프라 분야에서는 보안 사고 발생 시 생산 중단과 막대한 재정 손실이 초래될 수 있어 지속적인 위협 탐지와 신속한 대응 역량이 필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OT 전용 보안 모니터링과 대응 체계를 갖춘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산업 자동화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업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이 RSAC 2025에서 새로운 OT 사이버보안 모니터링 및 대응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로크웰 오토메이션 OT 보안 운영 센터(SOC)의 지원을 기반으로, 연중무휴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위협 탐지, 전문가 주도 대응을 통해 산업 조직이 사이버 위협을 조기에 식별하고 탄력적인 운영을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OT 보안 모니터링 및 대응 서비스는, 숙련된 OT 사이버보안 분석 전담팀을 통해 보안 위험, 리소스 부족, 운영 비효율성을 체계적으로 해결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OT 보안 모니터링 및 대응 서비스는, 숙련된 OT 사이버보안 분석 전담팀을 통해 보안 위험, 리소스 부족, 운영 비효율성을 체계적으로 해결한다.

지속 모니터링과 신속 대응으로 운영 리스크 최소화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신규 서비스는 OT 환경의 고유한 요구사항에 최적화되어 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연중무휴 실시간으로 잠재적 위협을 탐지하며, 고급 분석을 적용해 경보 우선순위를 정하고 조사하여 원시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통찰력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는 보안 사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으며, 사고 발생 시 로크웰의 OT 사이버보안 분석가들이 단계별 지침과 입증된 대응 전략을 제공하여 피해를 최소화한다.

또한 이 서비스는 포괄적인 월간 경영진 요약 및 분기별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보안 상태에 대한 투명한 보고를 지원한다. 확장 가능한 모듈형 설계로 각 고객의 환경과 요구사항에 맞춰 유연하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중단, 가동 중단 시간, 잠재적 재정적 손실을 줄이고, 일상적인 보안 작업을 자동화하여 운영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OT 보안 전문 인력 확충 및 실시간 가시성 제공

최근 스마트 제조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사이버보안 리스크와 숙련된 보안 인력 부족은 제조업계가 직면한 상위 5대 외부 장애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험이 풍부한 OT 사이버보안 분석가 전담팀을 통해 기술 격차를 해소하고, 고객 팀의 연장선상에서 보안 태세를 강화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닉 크레쓰(Nick Creath) 사이버보안 서비스 수석 제품 관리자는 "사이버 위험이 증가하는 환경에서 제조업체는 지속적인 경계와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만 자원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라며 "보안 모니터링 및 대응 서비스는 고객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내리고 주요 비즈니스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