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과대광고의 정점 주기에서 벗어났을 지 모르지만, 주목을 받지 못하는 진전은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미래의 메타버스는 디지털 시장, 핵심 구현 기술, 장치/인터페이스 내에서 추세와 변화가 융합되면서 이미 진행되고 있었다.

이러한 축들은 메타버스 관점에서 비대칭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규정 변경, 표준화, 기술 발전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이러한 모든 영역에 시너지 효과를 주어 메타버스를 지속적으로 구축해갈 것이다. 이러한 진전으로 인해 2030년까지 코어(높은 메타버스 참여) 메타버스는 사용자 10억 명의 시장으로 성장이 예상된다.

글로벌 기술 인텔리전스 회사인 ABI 리서치(ABI Research)는 ‘메타버스의 주요 활성화 기술, 메타버스 표준 환경, 모범 사례 및 웹 3.0, 소비자 메타버스 :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및 광고’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서는 세 가지 축 내의 개발이 메타버스 채택 속도를 가속화함에 따라 향후 3~4년 내에 주요 변곡점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특히 현재 산업 시장보다 발전적으로 뒤처져 있는 소비자 부문에 해당한다. 소비자 부문에서는 이러한 성장으로 인해 메타버스 수익이 2030년까지 500억 달러에 가까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의 비전 프로(Vision Pro)와 같은 새로운 XR 장치는 공간 컴퓨팅의 잠재력을 강조하며, 이는 기존 워크플로우와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보다 몰입형 환경으로 더 강력한 가교 역할을 한다. Wi-Fi(예: Wi-Fi 7)와 같은 기술에 대한 업데이트는 모바일 장치와 XR 뷰어 간의 무선 테더링을 개선하여 더 많은 사용자가 이러한 장치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디지털 자산 소유와 관련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게임 및 소셜 미디어 시장(웹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넘어)에서 나올 것이며, 스트리밍 비디오에서 볼 수 있었던 것과 유사한 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이 모든 주요 발전은 네트워크 및 컴퓨팅 리소스의 요구와 필요에 영향을 미쳐 운영자에서 하이퍼 스케일러, 소매업체/브랜드 및 산업 회사에 이르는 가치 사슬 플레이어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마이클 이노우에(Michael Inouye) ABI Research의 메타버스 시장 및 기술 수석 분석가는 "메타버스를 언급하는 동안 이 용어에 너무 많은 가치를 부여해서는 안 된다. 메타버스는 그 자체로 시장이 아니며 확실히 그렇지 않았다. 페이스북이 이름을 바꾸었을 때 시작된 것이 아니다. 메타버스는 이를 새로운 현상으로 포지셔닝하기 보다는 진행 중인 시장 변화와 업계 동향을 체계화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보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이 미래 메타버스를 향한 진전이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확신하는 이유이다. AI가 주목을 받았지만 메타버스를 대체하지는 않았다. 실제로 이는 중요한 구현 기술이자 미래를 향한 촉매제이다."라고 말했다.

이노우에는 "개인정보 보호, 권력과 통제권을 소비자에게로 이동, 4차 산업, 네트워크 융합, 라이브 서비스 게임 등에 대한 추세를 살펴보면 미래의 메타버스를 향한 명확한 유사점과 경로를 볼 수 있다. 미래는 메타버스에 언급되지 않으며 유사한 미래가 여전히 카드에 많이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