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스택 AI 에이전트 프레임워크인 라이저(Lyzr)가 OGI(Organizational General Intelligence) 구축을 시작했다.

오픈AI가 범용 인공지능(AGI)에 집중하는 동안, 라이저는 혁신적인 OGI 개념을 주도하고 있다. 초인적 능력을 약속하는 AGI와 달리, OGI는 비즈니스 운영에 혁명을 일으키도록 설계된 실용적이고 달성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라이저는 2023년부터 AI 에이전트를 구축한 경험과 고객 요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OGI 개발을 추진했다. 2023년 9월, 에이전트 프레임워크를 출시하여 대규모 언어 모델(LLM)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에이전트 접근 방식을 도입했다. 이 방법론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미래가 에이전트 솔루션에 있음을 인식하고 있는 레플릿(Replit)의 CEO인 암자드 마사드(Amjad Masad)와 같은 업계 리더들에 의해 검증되었다.

비즈니스의 실제 문제 해결에 집중하기 위해 AI 영업 개발 담당자(SDR)인 제이즌(Jazon)과 AI 콘텐츠 마케터인 스코트(Skott)이 개발에 참여했다.

짧은 훈련 기간 후 제이즌은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와 규정 준수를 보장하면서 자율적으로 영업 리드를 미팅으로 전환할 수 있었다. 한편, 스코트는 연구, 블로그 포스트 작성, 소셜 미디어 포스트 생성과 같은 콘텐츠 마케팅 작업을 맡았다.

OGI용 에이전트 메시
OGI용 에이전트 메시

OGI 개발로 이어진 계기

OGI에 대한 진정한 영감은 라이저의 고객 서비스 AI와 관련된 예상치 못한 사건에서 비롯되었다. 에이전트가 잘못된 제품 주장에 대한 고객 불만을 처리했을 때, 제이즌과 스코트 양쪽의 데이터에 접근하여 몇 분 만에 근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최소 40시간의 인간 회의 시간이 필요했을 것이며, 조직의 다양한 부서에 걸쳐 변화를 구현하는 데 약 이 사건은 Lyzr의 연구팀이 다수의 에이전트 작업을 관리하고 추적하며,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비교할 수 없는 효율성으로 자율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슈퍼 에이전트’를 만들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OGI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에이전트들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통신 프로토콜이 있어야 한다. 이는 라이저 에이전트 메시(Lyzr Agent Mesh) 개발로 이어졌다. 엄격한 신원 및 접근 제어를 유지하면서 다른 에이전트 간의 원활한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전통적인 조직 환경에서 부서 간 변경에는 광범위한 회의, 여러 근본 원인 분석 연습, 그리고 길어진 구현 기간이 필요하다. 라이저 에이전트 메시 기술로 구동되는 OGI를 사용하면 이러한 변경이 몇 달이 아닌 몇 분 만에 실행될 수 있다. 빠른 근본 원인 분석부터 영업, 마케팅, 인사, 운영, 고객 서비스 기능에 걸친 원활한 변화 관리까지, OGI는 이미 초기 도입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라이저는 다중 에이전트 AI 기술에 대한 접근을 민주화하기 위해 에이전트 메시(Agent Mesh)를 오픈소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