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제조 실행 시스템)는 생산 현장에서 작업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다. MES는 주문 접수부터 생산, 품질 관리, 물류까지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제조 공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생산 일정 관리, 품질 모니터링, 장비 활용 최적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스마트 팩토리 환경에서는 MES가 IoT, AI, 클라우드 기술과 결합되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

그러나 제조업체가 인더스트리 4.0의 요구 사항을 탐색함에 따라 오래된 제조 실행 시스템(MES)은 효율성, 확장성 및 실시간 의사 결정에 주요 장애물임이 되고 있다. 종종 격리된 데이터 사일로에서 작동하는 레거시 시스템은 예측 유지보수 기능을 방해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가동 중단을 초래한다.

글로벌 IT 시장 조사 기업 인포테크 리서치그룹(Info-Tech Research Group, 이하 ‘인포테크’)이 IT 리더가 MES 전략을 현대화하고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수 있도록 MES 환경을 분석한 ‘차세대 MES 기반의 스마트 팩토리 이니셔티브 가속화(Accelerate Your Smart Factory Initiatives Using a Next-Generation MES)’ 보고서를 발표했다.

인포테크는 이번 보고서에서 통합 복잡성, 데이터 보안 위험 및 특히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의 규제 준수 문제를 포함해 MES 구현의 과제를 간략하게 설명했다.

보고서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 산업용 IoT(IIoT) 및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하면서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와 원활하게 통합되는 최적의 MES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조직이 신중한 계획, 위험 관리 및 성공적인 MES 채택을 위한 장기적인 운영 조정에 초점을 맞춰 전략적 접근 방식을 취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AI는 제조 실행 시스템(MES)의 미래를 재구성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 결과는 AI 기반 플랫폼 채택의 이점을 설명했다. 또한 회사는 AI를 활용해 제조업체가 예측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하고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며, 실시간 의사 결정을 향상해 보다 민첩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CIO와 제조 리더에게 오래된 MES 솔루션에서 고급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과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이와 관련한 내용으로, 차세대 MES를 채택함으로 조직은 원활한 데이터 통합을 가능하게 하고 운영 민첩성을 향상해, 디지털화되는 제조 환경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내용이 수록됐다.

제조기업 의사결정 향상하는 MES 현대화 전략

또한 인포테크는 AI 지원 MES 플랫폼이 어떻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해 제조업체가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가동 중단 시간을 줄이며 의사 결정을 향상할 수 있는지 분석했다. 이에 관해 ▲고장 예측 ▲변수 동적 조정 ▲품질 관리 ▲공급망 통합 ▲생산 데이터 지속적 분석 ▲실시간 의사 결정을 꼽았다.

장비 고장을 예측해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사전 예방적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해야하며, 수율을 최대화하고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생산 변수를 동적으로 조정해야한다.

또한 결함 없는 제품을 보장하기 위해 품질 표준과의 편차를 감지해야하며, 원자재 가용성이 생산 요구 사항과 일치하도록 보장해 지연을 줄이고, 생산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해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해야 한다.

나아가, 운영자에게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해 더 빠르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강조했다.

인포테크 수석 연구 책임자인 쉬레야스 슈클라(Shreyas Shukla)는 “레거시 MES 시스템은 현대적인 제조 요구 사항에 따라 확장할 수 있는 유연성이 부족하고 인더스트리 4.0 기술을 수용하는 데 장벽이 되고 있다.”라며 “제조가 더욱 복잡하고 글로벌화됨에 따라 이러한 시스템은 연결성, 실시간 가시성 및 고급 분석에 대한 요구 사항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