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 수요가 AI PC, 게이밍 시스템, 고성능 모바일 디바이스 전반으로 확산되며, 높은 성능과 낮은 전력 소비를 동시에 충족하는 컨트롤러 솔루션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소형화·고속화된 스토리지에 대한 시장 요구는 설계 간소화, 통합 기능, 에너지 효율의 새로운 기술적 표준을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수요에 대응해 SSD 컨트롤러 전문 기업 실리콘모션은 고속·저전력 SSD용 신제품을 통해 시장 선도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SSD용 NAND 플래시 컨트롤러 공급 기업 실리콘모션(Silicon Motion)이 타이베이에서 열리는 컴퓨텍스(COMPUTEX) 2025에서 두 가지 차세대 SSD 컨트롤러 제품, ‘SM2504XT’와 ‘SM2324’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 두 제품은 초저전력 기반 PCIe Gen5 SSD 컨트롤러와 USB4 지원 외장 SSD 컨트롤러로, 고성능을 유지하면서 전력 효율과 설계 단순화를 실현한다.

실리콘모션의 차세대 차세대 SSD 컨트롤러
실리콘모션의 차세대 차세대 SSD 컨트롤러

SM2504XT, 고성능 AI PC 및 게이밍 시스템용 초저전력 PCIe Gen5 컨트롤러

SM2504XT는 TSMC 6nm 공정 기반의 DRAM-less PCIe Gen5 SSD 컨트롤러로, 최대 11.5G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11.0GB/s의 쓰기 속도, 최대 1.7M IOPS의 랜덤 읽기 성능을 제공한다. 이 모든 작업에서 전력 소비는 5W 미만으로 유지되어 업계 최고 수준의 와트당 성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PCIe Gen5 x4 및 NVMe 2.0을 지원하며, SCA(Separate Command Address) 아키텍처로 저지연을 실현했다. 또한 최신 3D TLC 및 QLC NAND를 지원하여, DRAM-less 기반 SSD를 통해 비용 효율성과 에너지 효율을 동시에 충족하는 고성능 스토리지 솔루션을 가능하게 한다. 기존 세대 대비 와트당 성능이 11% 향상되었으며, AI PC, 노트북, 게이밍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구조를 갖추고 있다.

SM2324, USB4 지원과 PD 통합된 싱글칩 외장 SSD 컨트롤러

SM2324는 USB4를 기본 지원하며, 내장형 PD(Power Delivery) 컨트롤러를 통합한 최초의 싱글칩 외장형 SSD 컨트롤러이다. 최대 4,000MB/s의 순차 읽기 및 쓰기 성능을 제공하며, 최대 32TB까지 저장 용량을 지원한다. 이 컨트롤러는 3D TLC 및 QLC NAND에 최적화되어 있다.

싱글칩 아키텍처는 BOM(원자재 명세서) 비용을 줄이고 외장 SSD의 설계를 단순화해, OEM 제조사의 제품 출시 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한다. 고성능과 초소형화를 동시에 실현해 휴대용 스토리지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SM2324는 차세대 외장형 SSD 제품의 표준화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리콘모션의 클라이언트 및 자동차용 스토리지 비즈니스 부문 수석 부사장 넬슨 두안(Nelson Duann)은 “실리콘모션은 SSD 컨트롤러 기술에서 성능과 전력 효율 모두를 충족시키기 위한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SM2504XT는 PCIe Gen5 클라이언트 SSD 시장에서 새로운 와트당 성능 기준을 제시하며, SM2324는 완전히 통합된 USB4 기반 싱글칩 솔루션으로 외장 스토리지의 정의를 재정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기술들은 더 작고, 더 빠르고, 더 효율적인 SSD 솔루션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덧붙였다.

실리콘모션은 이 두 제품 외에도 컴퓨텍스 2025에서 자동차, AI 스마트폰, 데이터센터, 고성능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등을 위한 광범위한 컨트롤러 솔루션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기술은 지능형 차량, 에지 디바이스, 몰입형 사용자 환경,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인프라 등 다양한 AI 기반 응용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실리콘모션 부스는 타이베이 난강 전시센터 Hall 1, 3층 G0001호에 위치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