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가 고도화되고 인공지능 기술이 전 산업에 도입되면서, 기업은 신뢰성과 책임성을 갖춘 AI 활용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동시에, 사이버 보안 위협과 사기 수법은 점점 정교해지고 있어 이를 탐지하고 방어할 수 있는 기술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데이터 기반 기업에게는 예측 모델의 정확도, 고객 식별의 정밀성, 데이터 접근의 안전성이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되고 있다.

글로벌 신용정보 및 사이버 보안 솔루션 기업 이퀴팩스(Equifax)가 올 상반기에 총 35건의 신규 특허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특허는 인공지능,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 사이버 보안, 신원 및 사기 방지 솔루션에 관련된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로써 이퀴팩스가 취득했거나 출원 중인 특허는 총 15개국에 걸쳐 약 650건에 달한다. 

이퀴팩스 클라우드 기반 고속·정밀 모델링 및 탐지 기술 강화

이번 특허는 맞춤형으로 구축된 이퀴팩스 클라우드와 맞춤형 데이터 패브릭은 조직이 자사의 AI 기능인 EFX.AI를 활용해 더 빠른 솔루션 구현, 클라우드 네이티브 모델 배포, 신속한 소비자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며, 조직이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번에 확보된 이퀴팩스 특허에서 다루는 주요 기술은 아래와 같다.

① 자동화된 모델 개발 프로세스(유럽 특허청)

이 특허는 데이터 탐색, 변수 선택, 자동 비닝(binning) 및 모델 개선과 같은 여러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분석 모델을 생성하는 것을 지원한다. 이러한 기능은 에퀴팍스 데이터 과학자들이 모델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가속하면서 더 정확하고 표준화된 모델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컴퓨터 데이터베이스 검색 속도 향상을 위한 검색 색인 자동 생성(미국)

이 특허는 대규모 컴퓨터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훨씬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검색 색인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특허로 등록된 프로세스는 ‘검색 색인’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이전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해, 적용 시 검색 공간을 훨씬 작고 더 관련성 있는 레코드 그룹으로 효율적으로 좁히는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검색 패턴을 식별한다.

③ 온라인 개체 탐지(호주)

이 특허는 기본 개체의 계정에 보조 사용자가 추가되고 제거되는 속도를 분석해 합성 신원 사기 촉진에 연루될 가능성이 있는 보조 계정을 식별하는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④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생산 준비 속성 생성 및 관리 (인도)

이 특허는 모델 속성의 생성 및 관리를 간소화하도록 설계된 개발 도구를 설명하며, 생산 환경에 속성을 배포할 때 수동 재코딩 및 검증의 필요성을 최소화한다.

이는 개발자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 및 환경에서 속성 코드를 다시 작성할 때 기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오류를 최소화하며 모델 배포의 전반적인 효율을 향상한다.

⑤ 온라인 접근 제어를 위한 이메일 주소의 적법성 판단 기술 (미국)

이메일 주소의 적법성을 판단하는 것은 다양한 유형의 사기를 탐지하는 데 중요한 측면이다. 이 특허는 특정 이메일 주소와의 과거 상호 작용에 의존하지 않고 적법성을 판단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이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이메일 주소와 관련된 위험을 판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과 특별히 관련이 있다.

⑥ 자동화된 모델링 시스템에 제공되는 속성 데이터 구조 업데이트 (캐나다)

이 특허는 자동화된 모델링 시스템을 위한 시계열 데이터의 패턴을 나타내는 ‘추세 속성’을 포함하도록 속성 데이터 구조를 업데이트하는 시스템 및 방법이다. 이는 단일 시점의 데이터의 정적 ‘스냅샷’에 의존할 수 있는 기존 자동화 모델링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한다.

이퀴팩스는 앞으로도 자사의 맞춤형 데이터 패브릭과 이퀴팩스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AI 혁신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모델 구축, 신속한 솔루션 구현, 실시간 고객 의사결정 지원 등의 목표를 지속 실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퀴팩스의 최고 데이터 및 분석 책임자(Chief Data & Analytics Officer)인 해럴드 슈나이더(Harald Schneider)는 “우리의 최신 특허들은 더 많은 장소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금융 기회에 대한 더 큰 접근성을 제공하도록 고객에게 힘을 실어주는 새로운 기술과 솔루션을 개발하려는 우리의 지속적인 노력을 반영한다.”라며 “우리는 전 세계에 걸쳐 1000명 이상의 에퀴팍스 분석 전문가들이 고객과 소비자가 직면하는 복잡하고 진화하는 과제를 해결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