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 직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최고 성과를 내는 직원을 유지하고 우수 인재를 유치하는데 필수적이다. 관리자는 직원들의 적극적 업무 참여와 충성도를 이끌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적 위치에 있다. 하지만 주기적인 피드백 분석, 개선 방안 실행, 추가적인 직원 대응까지 겹치면서 관리자들에게 번아웃을 유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관리자의 피드백 관리 과정을 간소화해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에서 벗어나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기업 인사 및 재무관리 솔루션 제공기업 워크데이(Workday)가 직원 참여 및 피드백 관리 솔루션 ‘워크데이 피콘 직원 보이스(Workday Peakon Employee Voice)’의 새로운 AI 기반 일루미네이트(Illuminate) 기능을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업무가 과중한 관리자를 위한 이 기능은 대량의 직원 피드백을 분석해 인사이트와 적절한 방안을 제공한다. 인사관리자는 인재를 유지하고 적극적이고 충성도 있는 팀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관리자는 전 직원의 피드백으로부터 심층인 통찰을 파악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무엇보다 개인별 맞춤형 조치를 권장해 업무가 과중한 관리자들이 쉽게 직원의 의욕을 고취시켜 조직의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새로운 기능은 다음과 같다.

생성AI 기반 내용 요약

60개 이상의 언어로 된 방대한 양의 직원 피드백 중 핵심 주제 및 새로운 이슈를 파악하고 지목할 수 있다. 업무량이나 번아웃 같은 직원 불만이 완전히 표출되기 전에 조직에서 파악된 정보를 바탕으로 신속한 결정을 내려 직원들이 업무에 몰입하고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다. 

온디맨드 코멘트 요약

부서, 위치 또는 몰입도 점수별로 특정된 직원 피드백 분석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 부서나 마드리드 지사 직원들의 생각을 신속하게 파악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는 조직이 가장 필요한 부분에 특정한 개선을 해 직원의 업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주요 시기별 규칙 기반 질문 

입사 및 퇴사와 같은 직원 생애주기의 중요한 순간에 리더가 직원들에게 맞춤형 설문조사 질문을 제공할 수 있다. 관리자는 입사부터 퇴사까지 직원 경험 개선에 도움이 될 데이터 기반의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이 새로운 기능은 160개 국 이상으로부터 수집된 10억 개 이상의 직원 응답과 2억 개 이상의 서면 직원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다. 이 직원 정서 데이터 세트를 활용해 전 세계 인력 동향에 대한 통찰력을 확보했고 업무의 미래를 결정할 중요한 사실을 발견했다. 올해 초 조직 내 직원의 평균 27%가 번아웃 위험이 높다는 사실과, 자신이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느끼는 직원은 그렇지 않은 직원에 비해 업무량이 힘든 경우에도 성취감을 37% 더 느낀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이 기능은 2025년 상반기 중으로 ‘워크데이 피콘 직원 보이스’ 고객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워크데이 피콘 직원 보이스는 직원들이 업무에 대한 경험과 기대 및 생각을 비공개로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트루 벤치마크(True Benchmark)에 기반한 정확한 비교 및 일관된 벤치마킹과 강력한 실시간 분석으로 고객사들이 분석 결과를 실행에 옮겨 직원 몰입도를 향상할 수 있다.

워크데이 제품 및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 앤 소피 닐슨(Anne-Sofie Nielsen)은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워크데이 피콘 직원 보이스는 조직이, 특히 인사 관리자가 직원에게 특별한 경험을 만들어 활력 넘치는 인력과 조직의 더 큰 성공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