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문서의 양이 폭증하면서, 수많은 PDF 파일에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는 것이 기업과 개인 사용자 모두에게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복잡한 보고서나 기술 문서, 이미지 기반 PDF 등은 수작업으로 처리할 경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이에 따라 문서를 빠르게 분석하고 요약할 수 있는 지능형 솔루션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데이터 복구 및 디스크 관리 솔루션 글로벌 기업 이즈어스(EaseUS)가 PDF 요약, 질의응답, OCR 추출 기능을 갖춘  무료 AI 도구 ‘이즈어스 챗PDF(EaseUS ChatPDF)’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AI 요약, 질의응답, OCR 기능 통합 제공

이즈어스 챗PDF는 ‘챗GPT-4o-미니’와 같은 AI 모델을 활용해 별도의 프롬프트 입력 없이 PDF를 요약하고 관련 콘텐츠 기반 질문에 즉시 답변할 수 있다. 챗GPT-4o-미니 외에도 ‘딥시크 V3’, ‘딥시크 R1’, ‘라마 3.3 70B’, ‘클로드 3 하이쿠’, ‘감마3’ 등 다양한 AI 모델과 통합돼 모델을 전환하면서 정확한 요약과 답변을 생성한다.

특히 AI 기반 OCR(광학 문자 인식) 기술은 이미지 기반 PDF, 복사 가능한 PDF, 읽기 전용 PDF, DRM 보호 PDF에서 텍스트를 스캔·인식·추출할 수 있다.

이즈어스 챗PDF 화면
이즈어스 챗PDF 화면

이즈어스 챗PDF는 향후 다음 기능들을 새롭게 추가할 예정이다.

먼저, PDF의 일부 텍스트를 선택하거나 PDF의 URL을 입력하면 해당 내용을 AI 어시스턴트에 추가해 질의응답 할 수 있다. 또한, PDF 문서 읽는 중에 스크린샷을 찍으면 이즈어스 챗PDF 이를 인식하고, 요약하거나 질문할 수 있다.

아울러 AI 수학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 기능은 학생들이 수학 문제를 분석하고 정확한 응답을 얻어 학습을 돕고, 교사들은 이를 개인 맞춤형 튜터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실시간 AI 문서 번역 기능, AI 맞춤형 메시지 생성 기능과, 업로드된 문서나 PPT 파일을 분석, 요약하거나 질의응답할 수 있는 AI 문서 읽기 어시스턴트 기능이 도입될 예정이다.

모든 기능 무료 제공, 로그인 여부에 따른 사용량 차등 적용

이즈어스 챗PDF는  모든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며, 비로그인 사용자는 하루 최대 5개의 PDF 파일 분석과 20개의 질문이 가능하다. 로그인 시 하루 10개 파일, 40개 질문까지 확장되며, 토큰 제한도 20만 개로 증가한다. 또한 로그인 사용자는 문서 및 대화 기록 저장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이즈어스는 문서 중심의 AI 활용을 보다 쉽고 넓게 확산시키기 위해, 기업 및 교육 현장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기능 확장을 이어갈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