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지 보안은 기존 네트워크의 한계를 넘어서는 리소스 보호를 제공한다. 피트니스 밴드, 자율주행 자동차, 소매점 POS 단말기와 같은 사물인터넷(IoT)을 위한 에지 컴퓨팅뿐만 아니라 원격 근무자와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 스마트 산업용 펌프, 온도 센서, 산업 제어 시스템(ICS), 운영 기술(OT)에도 유사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인터넷 기기들이 제조업, 의료, 교통, 스마트 시티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서 영역을 넓혀가고 있어 대량의 데이터를 생성하며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에지에서 강력한 보안 조치가 필요하다.

더 많은 기기와 엔드포인트가 연결됨에 따라 사이버 위협에 대한 공격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에지 보안 솔루션은 맬웨어, 랜섬웨어, DDoS 공격, 데이터 유출과 같은 다양한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다.

지식재산권 중심의 연구 및 투자 은행이자 기술 및 자산 액셀러레이터인 스카이퀘스트(SkyQuest)에 따르면, 전 세계 에지 보안 시장 규모는 2022년 193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4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21.5%를 기록하며 2031년에는 1113억 6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위험 식별 및 대응 향상

에지 기기는 데이터를 로컬에서 실시간으로 활용하여 위협을 신속하게 식별하고 완화할 수 있어 유출 위험을 줄이고 가동 시간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에지에서 AI와 머신러닝을 결합하면 위협 탐지 및 대응이 혁신될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 개인정보보호법이 더욱 엄격해짐에 따라, 에지 보안 솔루션은 강력한 보안 조치를 유지하면서 현지 법률을 준수해야 한다. AI를 활용한 자율 보안 시스템은 인간의 개입 없이도 강력한 위협을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어 에지 네트워크의 탄력성을 높일 수 있다.

에지 보안 시장의 확대

커뮤니티들이 디지털 인프라에 투자함에 따라 비용 효율적인 현지 보안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에지 보안 솔루션은 특히 아시아태평양, 미주, 아프리카의 신흥 시장에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IoT 기기의 서비스 개선

에지 컴퓨팅은 주로 IoT 기기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된다. 대부분의 IoT 기기는 멀티프로세싱 능력과 보안 기능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많은 액세스 포인트가 매우 유연해지며, 이는 IoT 기기의 폭발적인 발전으로 더욱 강화된다. 이러한 기기들은 그다지 안전하게 보호되지 않는다. 따라서 안전하지 않은 IoT 기기의 영향을 받는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조직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

전 세계 에지 보안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팔로알토 네트웍스, 체크포인트, 브로드컴, 포티넷, 시스코, 지스케일러, 클라우드플레어, 포스포인트, VM웨어, 시트릭스, 아카마이, 주니퍼 네트웍스, 넷스코프, 트렌드마이크로, 프루프포인트, 바라쿠다, 소포스, 소닉월, 인포블록스, 오픈 시스템즈 등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