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보안(Data Center Security)은 데이터센터에 보관된 디지털 및 물리적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솔루션을 말한다. 민감한 데이터와 컴퓨팅 인프라, 중요 정보를 물리적 위협과 사이버 공격, 무단 접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이 시장은 디지털 데이터의 규모와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보안 문제를 다루며, 이는 가용성과 무결성, 기밀성을 보장하기 위한 강력한 보안 프로토콜을 필요로 한다.

침입 탐지·예방 시스템, 방화벽, 감시 시스템, 암호화 프로토콜, 접근 제어는 데이터센터 보안의 핵심 구성 요소이다. 변화하는 사이버 위협과 규제 준수 요건, 급속한 기술 발전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조직들의 데이터 중심 운영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포괄적인 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보안 시장은 조직들이 위험을 완화하고 데이터 인프라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전략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MR(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데이터센터 보안 시장 규모는 2022년 13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6.6%를 보이며 2032년에는 62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데이터센터 보안 시장 규모는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6.6%를 보이며 2032년에는 62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제공=AMR)
전 세계 데이터센터 보안 시장 규모는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6.6%를 보이며 2032년에는 62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제공=AMR)

사이버 보안 위협 증가

사이버 공격의 빈도와 정교함이 증가함에 따라 조직들에게 중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 랜섬웨어와 데이터 유출을 포함한 수많은 사이버 위협들은 강력한 데이터센터 보안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을 키우고 있다. 기업들은 민감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기 위해 디지털 인프라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어 공격의 위험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위험은 중요 데이터의 무결성과 기밀성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심각한 재정적, 평판적 위험을 초래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침입 탐지 및 예방 시스템, 방화벽, 암호화, 기타 최첨단 기술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데이터센터 보안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다. 조직들은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데이터센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보안 투자를 우선시해야 한다.

클라우드 도입 증가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의 급증은 데이터센터 보안 시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기업들이 확장성과 유연성, 비용 효율성 향상을 위해 운영을 클라우드로 이전함에 따라 강력한 데이터센터 보안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클라우드 도입은 데이터 저장과 처리에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오며, 클라우드 환경에서 저장 및 전송되는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보안 조치가 필요하다. 조직들은 클라우드 인프라를 수용하기 위해 데이터센터를 점점 더 많이 활용하고 있어 이러한 시설들이 중요한 취약점이 되고 있다. 무단 접근, 데이터 유출, 컴플라이언스 문제와 같은 보안 우려는 클라우드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이 되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암호화, 신원 및 접근 관리, 위협 탐지, 기타 보호 조치를 포함하는 고급 데이터센터 보안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다.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기존 보안 방식이 부적절하다는 인식의 확산은 혁신적이고 적응형 보안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사용자 데이터 양의 증가

사용자 데이터 양의 급증은 데이터센터 보안 시장의 중요한 동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기업들은 개인정보부터 거래 이력, 민감한 기업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양의 사용자 정보를 축적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의 엄청난 규모는 데이터센터를 데이터 유출과 무단 접근 시도를 포함한 사이버 위협의 주요 표적으로 만들고 있다. 정교한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급증하는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조직들은 강력한 데이터센터 보안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다.

IoT 기기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온라인 서비스의 성장은 디지털화를 견인하며 사용자 데이터 보호의 중요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암호화, 접근 제어, 고급 위협 탐지 기술은 증가하는 사용자 데이터 풀의 가용성과 기밀성, 무결성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인 데이터센터 보안 조치 중 일부이다.

사용자 데이터의 증가는 개선된 보안 인프라의 필요성을 부각시킬 뿐만 아니라 데이터센터 보안 시장의 지속적인 확장과 혁신을 위한 촉매 역할을 하고 있다.

분야별 시장 분석

산업별로는 BFSI(은행·금융·보험) 부문이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BFSI 부문이 정교한 공격을 식별하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상 탐지와 행동 분석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별로는 북미 지역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크다. 이는 북미 지역에서 보안 사고를 탐지하고 대응하기 위한 클라우드 활동의 실시간 모니터링 수요 증가에서 기인한다.

전 세계 데이터센터 보안 시장에서 활동하는 주요 기업으로는 시스코 시스템즈, IBM, 브로드컴, 델, 지멘스, 슈나이더 일렉트릭, 주니퍼 네트웍스, 포티넷, 허니웰 인터내셔널, 팔로알토 네트웍스가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