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크런치(TechCrunch)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이미 10억 건 이상의 데이터가 도난당했으며, 이 숫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올해 초 국제통화기금(IMF)은 사이버 공격 위협이 점점 더 커지면서 금융 안정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IBM 2024 데이터 유출 보고서는 사이버 보안 인력 부족으로 인해 평균 유출 비용이 176만 달러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동시에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는 악의적인 행위자들이 고도화된 도구를 활용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최초의 양자 내성 암호(PQC) 표준을 도입했다.

이러한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스콥 테크놀로지(Scope Technologies), IBM, 팔로알토 네트웍스, 옥타, 지스케일러 등의 주요 기업들이 현재와 미래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AI 기반과 양자 내성 보안 솔루션을 발전시키고 있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은 글로벌 사이버 보안 시장이 2023년 1,904억 달러에서 2028년 2,985억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CAGR) 9.4%로 확장될 것이라고 전망했으나 비전게인(Visiongain)은 양자 암호 시장이 2034년까지 29.3%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급성장은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에 맞서기 위해 고도화된 암호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스콥 테크놀로지, 개인과 중소기업용 구독형 양자 내성 클라우드 스토리지 출시

양자 보안과 머신 러닝(ML) 기술 기업 스콥 테크놀로지는 개인과 소규모 기업용 양자 내성의 분산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구독 모델을 공식적으로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기존 중견 및 대기업 고객에게 제공되던 동일한 수준의 고급 암호화와 분산 저장 솔루션으로 현재와 미래의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스콥 테크놀로지의 창립자이자 CTO인 씬 프레스콧(Sean Prescott)은 "데이터 보호는 사치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이번 출시로 개인과 소규모 기업도 양자 내성 암호화 및 분산 저장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플랫폼은 양자 엔트로피를 사용하여 암호화 키를 생성하고, 분산적이고 불변의 저장 인프라를 통해 랜섬웨어와 데이터 변조로부터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한다.”고 강조했다.

이 솔루션은 사용자 친화적인 API로 통합돼 비즈니스 필요에 따라 쉽게 설정하고 적응할 수 있다. 구독 모델은 유연한 요금제를 제공해 개인과 소규모 기업도 강력한 데이터 보안을 저렴한 비용으로 누릴 수 있게 했으며, 더 높은 수준의 암호화를 위한 추가 보안 옵션도 제공한다.

IBM, AI와 양자 보안을 위한 데이터 전체 수명주기 보호 솔루션 출시

IBM은 최근 데이터의 전체 수명 주기 동안 모든 환경에서 데이터를 보호하는 IBM 가디엄 데이터 시큐리티 센터(Guardium Data Security Center)를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단일 통합 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AI, 양자 관련 위험이 기존 데이터 보안 패러다임을 전환시키는 상황에 대응한다.

IBM의 보안 제품 관리 부사장 아키바 새디(Akiba Saeedi)는 “생성AI와 양자 컴퓨팅이 엄청난 기회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위험도 가져온다.”며 “이 변혁의 시기에 기업들은 암호 민첩성을 개선하고 AI 모델, 학습 데이터 및 사용을 신중하게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IBM 가디엄 데이터 시큐리티 센터는 AI 보안, 양자 안전 및 기타 통합 기능을 갖춰 포괄적인 위험 가시성을 제공한다.

IBM 가디엄 데이터 시큐리티 센터에는 IBM 가디엄 퀀텀 세이프(Guardium Quantum Safe) 기능이 포함되어 암호화된 데이터를 양자 컴퓨터를 통한 사이버 공격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도록 돕는다. 이 솔루션은 IBM 연구소의 전문 지식과 IBM의 양자 내성 암호화 알고리듬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팔로알토 네트웍스, 강력한 OT/IT 보안 솔루션 제공

팔로알토 네트웍스는 최근 OT 보안 솔루션에 프리시전 AI(Precision AI) 기반의 통합된 가상 패치 솔루션과 프리빌리지드 리모트 액세스(Privileged Remote Access) 기능이 포함된 프리즈마(Prisma) 액세스 브라우저, 그리고 가혹한 산업 환경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차세대 방화벽(NGFW) 세트를 출시했다.

팔로알토 네트웍스 네트워크 보안 담당 SVP 겸 GM인 아난드 오스왈(Anand Oswal)은 “OT 공격의 빈도와 정교함이 AI로 인해 증가하면서 OT 전용 보안 대책이 절실해졌다.”며, 팔로알토 네트웍스의 OT 보안 솔루션이 OT와 통합된 IT/OT를 일관되게 보호하며 중요한 인프라를 안전하게 지킨다고 말했다.

옥타-지스케일러, 제로트러스트 보안 가속과 ID 기반 위협 방어

옥타(Okta)와 지스케일러(Zscaler)는 최근 제로 트러스트 전환을 가속화하고 ID 기반 위협에 대한 방어를 개선하기 위한 네 가지 통합 기능을 발표했다. 옥타와 지스케일러는는 상호 보완적인 보안으로 고객의 위험을 줄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며, 교차 도메인 대응이 가능하다.

옥타의 기술 전략 및 파트너십 부사장 스테픈 리(Stephen Lee)는 “AI 시대에 고객을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은 보안 생태계를 결집하는 것이다. 옥타와 지스케일러가 제로 트러스트 여정을 가속화하여 전 세계 고객의 보안 수준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지티티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